건강 정보

건강한 삶을 위해 금지해야 될 식사 후 생활 습관!! (식후생활습관)

뉴로 컴퍼니 2021. 12. 1. 20: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뉴로입니다 : ) 와.. 요즘 너무 추워졌던데 모두들 괜찮으신가요? 외출하고 나서는 따뜻한 물에 들어가서 몸을 지지고 싶을 정도네요!! 겨울철 건강관리 하셔서 아프지 않도록 하세요!! : ) 

오늘은요! 식사 후에 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금지해야될 습관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할거에요!

여러분들도 아마 읽어보시고 '아차!' 싶을 수 있을텐데 하루라도 빨리 알고 가시게끔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세요!!


1. 흡연 

식사 후에 위장관은 연동운동을 통해서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 시키는데요! 이 때 흡연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급격히 빨라져 소화, 흡수를 방해하고 몸 안에 들어온 담배 속 유해물질을 더욱 흡수한다고 하네요! 즉 식후 흡연은 건강에 더욱 치명적이기 때문에 소화된 이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식사 후 양치질

식사 후에 입 안의 청결함 유지를 위해서 바로 칫솔질! 즉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 )  식사 직후 칫솔질은 치아의 갑옷이라 할 수 있는 에나멜층을 없애버리는데요!  치아에

에나멜층이 없으면 상아질이 그대로 드러나서 치아에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산도(산성)가 많은 오렌지 주스, 딸기, 포도, 블루베리, 건과일, 커피, 와인 등 음료나 음식을 먹고 바로 칫솔질을 할 때는 에나멜층이 바로 녹아버린다고 하죠!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식사 직후에는 물 양치가 가장 양호하다고 합니다! 식후 최소 1시간이 지난 후에 양치질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 

 

3. 식사 후 샤워

식사를 마친 후 하는 샤워는 소화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위장관으로 혈류가 흘러 소화, 흡수를 도와야 하지만 샤워로 인해 따뜻한 온도의 물이 위장관으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기 때문이죠! 샤워는 식전 또는 식후 2시간 이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4. 커피와 녹차 섭취

식후 커피나 녹차를 마시면 커피, 녹차 내에 "탄닌" 성분이 음식물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한 "철분"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녹차 섭취 시 철분 흡수율 60%, 커피 섭취 시 철분 흡수율 50% 까지 하락) 커피나 녹차는 최소 30분 이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 빈혈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이러한 식후습관이 있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 전립선 기능과 관련된 "아연"의 흡수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반응형

5. 밥 먹고 드러눕기

식후 얼마되지 않아 드러눕거나 잠을 자는 습관은 없던 병도 생기게 합니다! 사람이 눕게되면 식도의 위치가 낮아져 위장 안에 있는 위산이 역류하기 너무나 쉬운 조건이 되죠! 그리고 잠을 자게 되면 음식물이 위장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먹고 바로 자는 습관은 당뇨병 발생률 급상승한다네요! 

식후 최소 30분이 지난 후에 눕는 것을 추천합니다 : ) (고체는 1시간, 액체는 30분) 

 

6. 디저트 먹기

식사를 마치고 나면 식중에 올라갔던 혈당이 천천히 낮아지는데요! 식후 디저트를 섭취할 경우 다시 혈당이 치솟아 고혈당 상태에 놓이게 되고 췌장에 큰 부담이 된답니다. 대부분 정제당 설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탄수화물 보다 혈당이 오를 확률이 높고, 혈당이 튀는 혈당 스파이크가 생기게 되죠! 이 후 급격하게 혈당이 떨어지면서 기운이 없어지고 배가 고파질 수 있습니다! 식후 디저트 보다는 공복 간식이 좋답니다 : ) 

 

7. 식후 무리한 운동

우리의 몸은 일정한 양의 혈액을 재분배해서 씁니다. 식사 후 소화를 위해서 위장관으로 혈류를 많이 보내는데! 상대적으로 팔, 다리로 가는 혈류는 줄어들게 돼죠! 그런데 이 때 달리거나 웨이트 운동처럼 격렬한 신체활동으로 계속 움직이게 되면 위장관으로 가는 혈류가 방해를 받게 됩니다!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을 먹더라도 제대로 소화, 흡수가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그리고 미쳐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은 몸 속에서 독소로 작용하게 된답니다! 그러므로 식후에는 격렬하지 않고 천천히 걷는 산책이 좋습니다. 산책은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화액 분비 촉진시켜주죠!


자! 이렇게 오늘 식후 하지말아야 할 7가지 행동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평소에 하게되는 습관이 많은데요! 이참에 바꿔보도록 하죠! (어쩐지 소화가 잘 안되더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반응형